본문 바로가기
도시농촌이야기

[토마토 상식] GMO 아닌 토마토 구별법

by 사랑화니 2022. 5. 31.
728x90
SMALL

✔️유전자 조작 작물의 시초 토마토


유전자 조작 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이란 유전자(DNA)를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저장성이 좋거나 제초제 및 병충해에 강한 특성을 갖도록 개조한 농축산물을 말해요.

1994년 미국의 칼진(Calgen)이 최초의 유전자조작생명체(GMO)인 ‘무르지 않는 토마토(Flavr Savr Tomato, 신선한 맛이 오래가는 토마토)’를 만들었고, 미국 식품의약안전처(FDA)의 승인을 받았다고 해요.

GMO 작물의 첫 모델이 토마토였네요. 이렇게 탄생한 토마토는 껍질이 비교적 딱딱해 저장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오래 보관하고, 병충해에 강하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거나 크기가 어마어마하게 큰 슈퍼 작물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된 GMO 작물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이후부터 급속한 진전을 이뤘다고 해요.  1994년 미국에서 처음 유전자 조작으로 껍질이 잘 무르지 않는 토마토를 생산해낸 이래, 옥수수, 콩, 감자, 면화, 유채, 담배 등 30종 이상의 유전자 조작 작물들이 이미 생산·판매되고 있는 현실이랍니다.

2000년대 초반 이미 세계 최대 곡물수출업체인 미국의 칼길사가 팔고 있는 콩의 30%, 옥수수의 25%가 유전자 조작 곡물이라고 알려져 있죠.

물론 GMO 작물의 유해성 논란도 뜨거워졌죠. 사실 이러한 논란의 핵심은 우리가 잘 모른다는 것이죠. GMO 작물이 위험한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데이터나 검증자료가 거의 없어서 더욱 두렵죠.

또한 이런 작물들이 어떻게 유통되는지조차 잘 모릅니다.


✔️ GMO 식용유 대량 유통되는 현실

우리나라의 경우 명절 선물용으로 많이 팔리는 식용유인 '카롤라유'의 경우  GMO 관련으로 알려져 일부 주부들 사이에서는 사용기피 대상이 되었죠. 그러나 어느 제품이 GMO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어요.

카놀라유는 'Canada+Oil+Low Acid'의 합성어라고 해요. 명칭의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이 기름이 유채꽃씨에 들어 있는 '에루신산'이라는 독성물질 유전자 염색체를 제거한 GMO 유채꽃을 개발, 정제해서 얻어낸 것인데 우리나라 수입물량의 50~60%가 캐나다산이고, 캐나다산 카놀라유의 80%이상이 GMO 유채꽃 기름이라고 해요.

카놀라유 뿐만아니라, 우리의 경우 외국에서 이런 제품이나 농작물, 생물들이 얼마나 수입·유통되고 있는지 아무런 통계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받고 있죠.

즉 저장성이 좋은 토마토, 제초제에 강한 옥수수, 폐기물을 잘 분해하는 미생물, 즙이 풍부한 당근, 씨 없는 고추 등이 얼마나 수입돼 식탁에 오르고 국내 토양에 이식되고 있는지에 대해 자료가 전무한 실정입니다.

✔️GMO에 대한 일부 과학자들의 경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학자들은 지구의 온난화나 식량위기로부터 인류를 구할 수 있는 희망으로 유전자기술을 꼽고 있어요.

식물에 대한 유전자 조작을 넘어 줄기세포 배양기술을 이용해 고기를 실험실 공장에서 배양하는 '배양육'에 대한 이야기가 이미 등장했죠.

그러나 일부 과학자들은 GMO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죠.

이미 1989년 유전자 조작을 통한 보조식품으로 개발되었던 L. 트림토판으로 인해, 37명이 사망하고 1500여 명이 '호산구 근육통'이라는 이름도 생소한 질병으로 고통받은 사례가 알려져 있답니다.

더욱이 최근 외신은 영국 로웨트연구소가 병충해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유전자 조작된 감자를 실험용 쥐에 110일 동안 먹인 결과, 쥐의 면역 체계가 파괴되었음을 보고하기도 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이것은 병충해에 저항성을 주기 위해 유전자 조작으로 만든 렉틴이라는 단백질이, 쥐의 면역세포를 손상하게 한 결과였다고 해요.

대체로 실험용 쥐에게 110일 투여하면 인간에게 10년 정도 한 것과 같은 결과로 볼 수 있다고 하니 끔찍합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도 있었던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논란 당시 소의 사료로 쓰이는 작물의 GMO 작물 유해성이 의심되기도 했습니다.

미국 웨스턴온타리오대학의 조 쿠민스 명예교수 등 많은 학자들은 "변이된 유전자가 암이나 알레르기, 독소 돌연변이, 항생제나 약제에 대한 내성 등을 일으킬지도 모른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GMO가 아닌 오리지날 토마토 구별법

GMO 작물 토마토와 오리지날 토마토는 어떻게 구별할까요?

토마토의 가운데를 자른 단면을 보고 구별할 수 있다고 해요.

GMO에 대한 논란!
논란 자체가 문제죠.
유해성 여부를 정확하게 누구도 알 수 없는 GMO 토마토는 그냥 잊어주시고요,
건강한 그냥 토마토 드세요.

머리 아프지 말고 살자는 이야기를 하려고,
너무 길게 주절거렸네요. 🥵


/글=화니화니(@free5785)

반응형

댓글